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일주일 간은 턱이 아파서 죽 2인분으로 이틀을 때우는 식으로 식사를 하고,
한 며칠은 사골국이 생겨 거기 말아서 후루룩 마시는 것으로 연명하다가,
턱은 나졌지만 몸에 에너지가 없어서 요리의 신이 도통 강림하시질 않아서 용가리 치킨 한 봉지를
거의 매끼마다 먹여서 일주일만에 다 털어 버리는 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금요일에 남편이 올라왔습니다. 남편이 이번 주 설교실습이 있어서 피를 말린 것 같고,
개학하고 2키로나 빠졌다는 말에 바로 요리의 신이 오시더만요.

언젠가 트럭에서 튼실한 냉동낙지 한 봉지를 6000원에 팔길래 냉동실에 얼려 놓았었죠.
그걸 꺼내서 철판낙지 볶음 맛있게 해서 금요일 저녁을 먹었습니다.
예정됐던 목장모임이 취소된 토요일 저녁.
저녁 준비하기 힘들어 하는 걸 눈치 챈 도사님이 '기냥 뭐 시켜먹자'고 하는데 나도 먹어야겠고,
애들도 먹여야겠고해서 빗 속을 뚫고 두메촌까지 걸어가 고기를 사다가 보쌈을 했지요.
수퍼에 갔더니 절인 배추까지 팔고 있어서 무채김치 만들고 콩나물 국까지 끓여서 제대로 '배달 온 보쌈' 필을 냈습니다.

금요일도 토요일도 도사님은 일주일의 피로가 몰려오시는 관계로 오후 낮잠을 주무셨는데요.
저녁 식사 준비를 해놓고 '일어나요. 일어나요' 하는 것이 어찌 그리 마음을 상하게 하는지.
또 일어나셔서 정신을 챙기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시는 분이라 식탁의자에 앉아서 한잠을 정신을 고루고 계셨지요.
음식 만든 저는 비오는데 장보러 나가고 무거운 걸 들고 와서 이것 저것 짧은 시간에 만드는 것에
완전 '희생정신에 자기도취' 되어가지고 엄청난 칭찬과 감동의 도가니탕이 되는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지요. 물론 9년을 살아온 사인데 '엄청난 칭찬과 감동의 도가니탕'은 늘 요리를 하면서 상상 속에나 있었던 일이지만요.
아~ 어제 저녁은 주무시고 나오셔서 사력을 다해서 고기 삶고, 무채 무치고, 콩나물국 끓여서 차려놓은 식탁을 보시자마자, 대뜸 하시는 말씀이 '어우~ 왜 이리 많이 했어?' 하십니다. '이야~ 맛있겠다. 이걸 언제 다 했어' 이 정도는 원래 기대를 안하구요.  '그냥 시켜먹자니까 힘든데 뭘 준비했어?' 뭐 요 정도 대사는 쫌 기대를 했지요. '왜 이리 많이했어? 알았어. 많으면 내가 다 먹지 뭐' 하는 심정으로  빈정이 확 상해가지구 애꿎은 보쌈만 잘근잘근 무지막지하게 말도 안하고 씹어 줬네요.

오늘 차분히 생각해 보니, '정신실 그만 할 때도 됐는데' 싶어요. 남편을 모르는 것도 아니고, 남편의 마음을 모르는 것도 아니면서 지 식대로 사랑이랍시고, 희생이랍시고 해놓고는 지가 원하는 방식대로 돌려주지 않는다고 삐지고. 아~ 이거 진짜 그만할 때도 됐는데.

생각해보니 이번 두 번의 요리는 가족에 대한 사랑보다 나의 요리와 나의 주부로서의 고귀한 희생정신에 도취되어 '사랑'이라는 조미료가 거의 들어가질 않았네요. 완전 '자아도취, 자아팽창' 거기다가
약간의 '분노'까지 첨가된 독이 든 요리였어요. 어쩐지 보쌈 먹고 났더니 완전 마음에 벌레가 여러 마리가 기어다니고 난리가 났더라.
반성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식, 마음의 환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쑥개떡 한 판  (14) 2008.05.23
더덕 불고기  (14) 2008.04.27
만두부인 속 터졌네  (10) 2008.03.25
과유불급 떡볶이  (8) 2008.02.17
夜食  (14) 2008.01.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