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하는 자랑이지만 유아교육 전공에 음악치료 전공,
10년이 훨씬 넘게 장애 비장애 아이들을 두루 교육하고 치료했으며,
주일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친 건 또 몇 년?
사람의 성격과 마음에 관한 강의를 하고 글을 쓰는 이 시대 최고의 엄마님.
이 될 소양이란 소양은 다 갖추었으나.....
뚜껑을 열어보면 최악의 엄마이신 나는 오늘도 운다.


사소한 문제, 즉 채윤이의 피아노 연습과 현승이의 일기쓰기로 저녁마다 감정이 상해가고 있었다.
늘 그렇듯 괜히 다른 데서 뒤틀린 마음이 아이들에게 가서 터져 선언했다.


'이제부터 채윤이 너 피아노 연습시간, 현승이 너 일기쓰는 것에 대해서 엄마는 일체 말하지 않을거야. 알아서 하는거야. 엄마가 계속 그거 잔소리 하다가는 진짜 화만 내는 엄마가 되겠고 우리 모두 너무 불행해지니까.... 엄마가 그렇게 결심했어'


그리고 밤을 보내고 다음 날 아침. 뒤끝 작렬에 소인배에 쪼잔한 엄마는 여전히 마음이 안 풀려서 땡땡 얼어붙어 있었다. 교회 가려고 화장하는 엄마에게 채윤이가 다가와 턱을 들고 말했다.

"엄마, 어제 엄마가 얘기한 거 다 좋아. 우리가 잘못했지. 그래서 나는 이제 피아노 알아서 연습할거고, 현승이는 알아서 일기 쓰면 돼. 다 되는데.... 그렇게 했으면 엄마가 마음을 풀어야 할 거 아냐. 엄마가 원하는대로 했잖아. 그러면 기분을 풀고 그래야지. 아직까지도 이게 뭐야? 엉!"

"엄마 마음이잖아. 니가 그렇게 화내면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거 아니지. 엄마가 밥줬잖아. 밥주고 빨래해주고 이런 건 다 해줄거야. 필요한 건 해줄거라고"(아, 이렇게 쪼짠한 게 어른이고 엄마인가?ㅠㅠㅠㅠ)

"우리가 엄마한테 하녀 되라고 했어? 밥하고 지금 엄마가 우리한테 하녀 하겠다는 뜻이야? 우리는 싫다고. 마음 풀고 예전 엄마로 돌아오라고!"

(현승이 이미 눈물 그렁그렁) "엄마, 어떻게 해야 엄마가 마음을 풀고 예전 엄마로 돌아올 수 있어? 어떻게 하면 우리 용서해줄거야?"(울음 꿀꺽)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서 정직하게 말하기로) "실은 엄마가 엄마 자신에게 화가 나서 그러는거야. 엄마가 좋은 엄마 되고 싶은데 자꾸 화내고 무섭고 너희 힘들게 하는 엄마가 되는 것 같애서 속상하고 엄마 자신에게 화가 나서 그러는거야. 그러니까 너희가 아니라 엄마 자신을 용서하지 못해서 이렇게 마음이 딱딱한거야"

(현승이 울음이 빵 터지면서) "엉엉엉엉..... 엄마, 그러지 말고.... 엉엉... 엄마 자신을 용서해. 엄마, 엄마 자신을 용서해....응?"



꾸짖어주시는 딸,
자신을 용서하라고 눈물로 호소하시는 아들아!

날이 갈수록 작아질 뿐인 엄마는 날이 갈수록 어려운 양육의 산맥을 좌충우돌 벌벌거리며 기어오른다. 부끄럽구나. 막막하구나.



* 사진은 이런 일로 계속 우울모드인 엄마 마음 풀고자 현승이가 차린 식탁.

설거지가 밀려 있어서 밥그릇이 눈에 띄지 않자 컵과 머그를 밥그릇과 국그릇으로 사용하여 마치 미적인 식탁을 추구한 듯 보인다. 풉.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기쁨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가는 길  (4) 2012.04.05
이야기 정거장  (7) 2012.03.26
내향이 묻고 외향이 답하다  (2) 2012.03.10
색깔있는 녀석들  (8) 2012.02.24
엄마의 부재  (2) 2012.02.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