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마다 며느리스러운 요리가 하나씩 출시돼줘야 한다.
벌써 얼마 전부터 생각해뒀던 해파리 오이말이.
'보기 좋고, 상큼한 요리'가 어머니의 주문이다.


그 날이 오기 한 달 전부터 '이번에는 왜 이리 추석이 빠르다니. 이번에는 또 뭘 한다니...'
하시는 어머니의 걱정으로부터 추석은 시작되었다. 40년을 그렇게 살아오신 어머니께 우선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건  걱정에 동참해 드리는 것이다. '그러게요. 어머니 추석 다가오니까 걱정이 많아지시죠?' 하면서.
그리고 40년 세월의 크고 작은 힘든 일들에 대해서 들어드리는 것이다. 여러 번 들어서 알고 있는 일이지만 듣는 척이 아니라, 머리로 듣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들어드리는 것이다. 그 세월 몸과 마음의 힘듦을 보상할 방법도 없고 당장 이번 추석을 치뤄내시는 것에 대한 부담도 크게 덜어드릴 수는 없지만 들어드리는 것은 할 수 있다. 그렇게 들어만 드려도 그 짐의 무게가 다르게 느껴지실 수 있다는 걸 소망하면서 말이다.

어머니만 힘든 명절이 아니다. 내게도 명절은 힘들다. 몸이 힘들고 마음이 힘들다. 다행인 건 예전처럼 송편을 한 말 씩 하는 것도 아니고 일이 분담이 되면서 실제로 그리 어렵지는 않다. 게다가 이번에는 주일이 끼는 바람에 가장 부담되는 일들은 비켜가줘서 감사하다.
토요일에 시댁에 가서 전부치고 집에 와서 내게 할당된 요리를 다시 준비하고,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 주일 새벽 6시가 되기 전에 일어나 만들었다. 그걸 시댁에 갖다 드리고는 1부 예배 지휘를 위해서 교회로 갔다. 주일 예배를 마치고는 바로 친정으로 가서 식구들 얼굴을 보고 저녁에 시댁으로 가니 '내가 며느린지 딸인지'가 살짝 헷갈린다. 늘 명절 저녁에는 시누이나 시고모님 등 딸들이 모이기 때문에....ㅎㅎㅎ

어디 몸만 힘들어서 힘든 것일까? 관계가 힘들고 몸이 힘든 것을 알아주지 않는 것 같아서 힘들고, 그러다 보니 내 존재가 일이나 하는 하찮은 존재가 되는 것 같아 힘들고..... 우리집만 친척들 끼리 이렇게 갈등이 많은 것 같아 괜히 더 힘들고...  어느 집이나 다 조금씩 그런 이유들로 힘든 것 아닐까?
이렇게 우리 어머님의 40년 명절, 나의 9년 명절이 또 한 번 지나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날치알을 올리기 전의 모양새다.
해파리에 겨자소스 양념을 해서 돌돌만 것.
맛은 장담 못해도 모양은 책임질 수 있돠!

'음식, 마음의 환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를 곁들인 연어 스테이크  (15) 2008.11.10
니 맛도 내 맛도 아닌 고구마 살리기  (15) 2008.10.23
김치찜은 진화한다  (18) 2008.09.09
주부의 요리가 생산하는 부가가치  (9) 2008.09.07
당볶이  (6) 2008.08.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