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이 되었다.
어마무시한 교장이다.
무려 '인생학교'의 교장이 되었다.

 

우리 교회 밖에서 일하고 강의하는데 '사모'라 불리는 것이 적절하지 않듯, 우리 교회에서 강사나 작가로 불리거나 행세할 일이 없다. 그렇더라도 지나치게 분리된 페르소나로 사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은 아니어서 약간은 붕 뜬 느낌으로 교회생활을 하고 있다. 책 출간을 교회 광고를 통해 알린 것도 최근의 길이다. 『신앙 사춘기』를 읽으신 한 집사님께서 교우들과 책모임을 도모하시고, 마지막 시간 '작가와의 대화'로 자리를 마련해 주셨는데, 참 감사했다. 교회 안팎에서 정확하게 분리된 페르소나가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경험이라고나 할까. 자연스러운 것은 얼마나 자연스럽고 편하고 좋은 일인가.

여기저기 다니며 하는 여러 강의를 이어 붙여서 '인생의 빛' 학교를 교회에서 해보기로 했다. 내남이 알다시피 글 쓰고 강의하는 주제가 내 인생의 '생애 주기'를 따르는 것이었다. 글을 위한 글을 쓰고, 강의를 위한 강의를 만든 게 아니었다. 살며 마주하는 크고 작은 일들을 쓰고 성찰하고 기도하다 보니 어느새 책이 되고 강의가 되었다고 하는 게 맞다. 순서가 그렇다. 그 조각들을 이어 붙여 교회에서 해보라는 남편의 제안을 덥석 수락한 것은 아니지만, 듣자마자 설레긴 했다. 덥석, 수락하지 못한 마음에는 두려움도 염려도 있지만 하기로 했다.

남편과 함께 하는 일이 재미있는 건, MBTI로 NT와 SP가 만나 스파크가 일으키는 짜릿함이다. 직관적 창의성과 논리에 실제적인 것과 재미를 덧붙이며 티키타카 하는 대화가 재미있고. 그러다 '작명'이 되면 뭔가 하나가 눈앞에 실체로 드러나는 것이고. '인생의 빛 학교'라는 말을 만들고 나니 기분이 좋아졌다. 어른 되면 행복해질까, 애인 생기면 행복해질까, 취업만 뽀개면 행복해질까, 얼른 아이 키워서 편하게 외식할 때가 되면 삶이 좀 여유로워질까, 애 대학만 합격하면, 취업만 시키면.... 이러면서 결코 다다르지 못하는 '그날'을 기다리는 것이 인생 아닌가. 언제나 막막한 인생길을 성령의 빛에 비추어 살아가자는 뜻의 '인생의 빛'이다. 지금 여기 일상이 천국이 아니면 죽어 눈 뜬 곳이 어떻게 갑자기 천국이 되겠는가. "천국으로 가는 모든 길이 천국이고, 지옥으로 가는 모든 길이 지옥이다."라는 시에나의 카타리나의 말을 오늘에 잇대어 살아보자는 뜻이다.

소소하게 해보려고 한다. 퀴블로 로스 여사는 우리가 태어난 이유, 인생을 사는 이유 중 하나가 '배움'이라고 한다. 카를 융은 '성장'하여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라고도 한다. 사도바울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마침내 우리 모두가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믿음과 지식에 있어서 하나가 되어 성숙한 인간으로서 그리스도의 완전성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엡 4:13, 공동번역) 그리스도 예수의 온전하심까지 성장해가는 것이란다. 죽는 날까지 배우는 것이다. 죽는 날까지 성장해가야 한다. 인생 학교의 졸업식은 죽음이고, 그 순간까지 잘 성장하여 죽음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졸업장, 개근상, 우수상, 최우수상이 아닐까 싶네. '인생의 빛 학교' 소소하게 하면서 교장이며 동시에 '출석번호 1번인 학생'이 되어보려고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