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컨디션이 안 좋더니 어제부터 정식으로 몸살감기다. 남편이
'병원에 꼭 가' 하고 나갔다. 그러면 괜히 걱정을 끼치고 다시 걱정하는 말을 들으며 애정을 확인하고픈 유치한 마음으로 안 가고 버티기 일쑤다. 어제는 여유있게 앙탈을 작당할 처지가 아니었다. 진통제라도 먹어야 살겠기에 내 발로 병원에 가 약을 받아왔다. 약 먹고 잠시 눈을 붙이니 거짓말처럼 두통도, 눈이 아픈 것도, 근육통도 가시는 것 같았다. 그렇게 어제 이후로 약발 리듬에 기대어 지내고 있다. 약기운 오르면 잠시 빨래도 돌리고, 약기운 떨어지면 다시 침대에 코를 처박고 엎드렸다가 베개를 머리에 올리고 압박을 했다가, 잠이 들었다가. 환자놀이 하기에 딱 좋은 날씨다. 아침에 페북을 열었는데 강준만의 신작 <싸가지 없는 진보>에 대한 두 줄 짜리 평을 보고 빵터졌다. '강준만은 책 좀 그만 내고 자기성찰의 시간을 좀 갖길' 이란다. 거기다 댓글을 달았더니 '언니는 자기성찰 그만 하고 책 좀 더 내세요' 란다. 순간적으로 환자놀이를 잊고 빵터져버렸다. 감기몸살까지야 모르겠지만 최근 나를 못살게 구는 것이 애매한, 어설픈 자기성찰의 덫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던 차였다. (내가 성찰적인 삶을 잘 살고 있다는 뜻이 아니라 '자기성찰'에 함몰되어 있다는 뜻이다) 개인적인, 신앙적인, 교회적인, 국가적인 모든 이슈를 통해 자기성찰의 길만 찾으려는 내가 좀 미친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이게 제대로 가는 건가 싶기도 하고. 무엇보다 참 외롭다고  느낀다. 이 와중에 읽던 책의 글귀는 나를 두 번 죽이고 있다.


얍복강가에서 형 에서를 만나러 가기 전날 두려움에 휩싸인 야곱은 밤새도록 누군가와 씨름을 하였다. 융 심리학적 해석은 야곱의 자아(Ego)가 가장 심원하고 깊은 자기(Self)와의 싸움을 했다는 것이다. 이 싸움 끝에 겨루던 자는 야곱의 엉덩이 뼈를 치고 떠난다. 때문에 야곱은 다리를 절게 되었다고 한다. 이 사건에 대한 존. A. 샌포드의 해석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아가 자기(Self)에게 상처입은 것을 볼 수 있다. 무의식과의 깊은 만남은 상처를 남긴다. 그런데 그 상처를 통해 무의식의 생명과 에너지가 흘러들게 된다. 야곱의 상처 입은 엉덩이는 그가 지금 하나님과 만남으로써 얻게 된, 그가 감당해야 할 신성한 상처를 표상한다. 그러나 내면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의식하게 됨으로써 자아가 그 상처를 보살필 수 있는 한, 그것은 신경증적이고 극심한 상처는 아니다.
(나를 털썩 주저 앉힌 건 이 부분부터이다)
이런 식으로, 상처를 입은 사람들은 계속해서 내적인 삶과 관계를 맺어야만 하는 운명이다. 그들은 매일 그들의 꿈의 의미를 찾아야 하든지, 아니면 기도나 명상을 하든지, 아니면 그들 삶의 필요한 부분을 스스로 치유하는 다른 형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들은 그들 안에 있는 신성한 힘에 의해 상처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이 사는 방식으로는 활력 있는 삶을 살 수 없다. 그러한 사람의 그의 상처를 무시하며 다시 병에 걸리고 만다. 즉 상처가 더 악화돼서 그에게 해를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상처가 보살핌을 받게 되면, 그것은 새로 됨과 생명의 원천으로 밝혀질 것이다. 그것을 통해 새로운 삶의 차원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고, 의식의 지평이 확장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신성한 상처다.
<융 심리학과 치유> 중.


엉덩이 뼈의 골절로 찔룩찔룩 걸어가는 야곱의 모습이 내 모습 같다. 얍복강을 건너야 하고, 그 너머에는 두려운 에서 형이 기다리고 있고, 챙겨야 할 식솔은 많다. 하나님과 씨름하여 얻은 것이 형으로부터 보호해주시겠다거나 무찔러주시겠다는 약속도 아니고, 고작 야곱에서 이스라엘로 이름이 바뀌는 것이었다. 그느무 이름이 뭐라고 .그리고 찔룩찔룩.... 아, 하나님은 늘 이런 식이셔!  야곱은 찔룩찔룩. 나는 크르릉 크르릉, 코 푼 휴지로 성을 쌓고 있다.  

 

 


 


 

'마음의 여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물머리  (2) 2014.10.17
꿈으로 말씀하시고 꿈을 미워하라신다.  (9) 2014.09.16
한 잔 합니다  (4) 2014.08.30
도전  (2) 2014.07.20
제자리로  (9) 2014.07.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