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을 담궜다지요.
아직 살아 움직이는 알이 가득찬 암게를 누가 주셨어요.
워낙 비싼 놈이니깐(암게니까 놈이 아니구나....) 가끔 엄마생신 때나 몇 마리 사서 꽃게찜을 해봤지 우리 먹자고 사보질 않았었지요. 이런 기회에 나도 꿈에 그리던 간장게장 한 번 담아보자 했습니다.


안 해 본 요리를 할 때는 네이버님께 물어보는 것이 제일 빠르고 정확하지만 웬지 이럴 때는 꼭 엄마한테 전화하고 싶지요. '엄마! 간장게장 어떻게 담궈?' 이렇게 물어볼 때 확인되는 엄마의 존재감이란... 결혼한 딸만이 알 수 있는 느낌이지요. 엄마 역시 이런 질문을 받을 때 '아, 우리 딸이 아직 나를 필요로 하는구나' 하시며 내심 좋아하시고 의욕에 넘쳐 설명하시는 걸 느낄 수 있지요.

'그거, 솔로 게를 깨끗이 씻어서 진간장이다 푹 담궈. 그리고 며칠 있다가 그 간장 따라내고 끓여서 한 다시 담궈놔' 게장이 그렇게 쉬워? 하면서 디립다 진간장을 쏟아 부어놨지요.


그런데... '이거 너무 짠 거 아냐?' 아무래도 찝찝합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선생에게 확인해봐야겠다 싶어서 보니깐 그게 아니드라구요. 아, 순간 마음이 무너졌습니다. 우리 엄마가 그래도 한 요리 하셨는데 이렇게 터무니 없이 가르쳐주시다니.... 엄마.....
마음을 추스리고 엄마한테 전화했습니다. '엄마 그렇게 하면 너무 짠거 아냐?' 했더니 '이~ 게가 딱딱혀서 갠찮여' 하십니다. 아! 엄마가 어렸을 적에 해준 간장게장은 꽃게가 아었어요. '독게'(충청도에서는 그렇게 불렀는데 '돌게'라는 뜻으로 추정됨)라는 아주 딱딱한 민물게 였습지요. 아주 딱딱한 게를 아주 짜게 게장 담가서 망치로 두드려 깨서 살을 발라서는 거기에 갖은 양념을 해주셨지요. 아! 맞다. 엄마는 꽃게로는 간장게장을 한 번도 안해보셨던 거예요. 꽃게로는 항상 양념게장을 하시고 독게로는 간장게장을 하셨지요. 그런거였어.
마음을 놓고 네이버 선생이 가르쳐준대로 간장에 물을 섞어 파, 마늘, 생강, 청양고추, 마른고추 넣어 팔팔 끓여서 부었습니다.


한참 요리 중에 엄마 전화가 다시 왔습니다. '야, 너 그 게가 싱싱허믄 찌게 끓여서 먹어. 된장좀 풀고 끓여서 너도 먹고 김서방도 줘라. 니가 어려서부터 게찌게를 좋아혔잖어. 알었지. 싱싱허믄 찌게를 끓여. 그리고 게는 딱쟁이가 위로 오게 넣어서 간장 부어야 헌다' '알았어. 엄마. 그런데...' 뚜우뚜우뚜....
당신 말씀만 끝나면 바로 전화 끊으시는 거 주 특기. 그 뚜우.... 하는 소리의 여운에서 나는 들었습니다. 엄마의 침 넘어가는 소리를... 엄마가 지금 게찌게를 드시고 싶은 것입니다. 싱싱하고 알이 가득찬 놈으로 끓인 걸 말이죠. 담번에 엄마한테 갈 때는 게를 사갖고 가서 찌게를 끓여드릴 참입니다. 물론 제가 처음으로 담궈본 간장게장도 한 마리 가져다 드려야죠.

'꽃보다 엄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와 캬라멜마끼야또 풍의 아이스커피  (19) 2010.09.10
엄마와 호박과 다시다  (14) 2010.08.09
엄마! 조금 더 기회를 주세요  (19) 2009.02.23
귀여운 엄마  (14) 2008.05.09
엄마  (12) 2008.04.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