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하는 것 좋아하고, 밥 멕이는 것 좋아하는 아줌마가
공기 좋은 시골에서,
착한 재료를 벗삼아 살며, 그걸 가지고.
밥상을 차려'
식당을 하는 이야기다.

밥하는 것 좋아하고, 밥 멕이는 것 좋아하는 서울 아줌마로서 참으로 부럽군하. 야, 좋아하는 밥도 하고 그걸로 돈도 버네! 게다가 책도 썼네! 좋겠다.
라는 생각 잠깐했고.


저자나 나나 다를 바 없이 사람 입에 들어가는 음식을 맡은 사람인데 배울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는 것이 한 줄 소감이다. 말하자면 이런 부분을 읽으면서....


살면서 여러 사람들을 만난다. 적당히 알고 지내는 사람, 다시는 보고 싶지 않은 사람, 필요한 때만 만나는 사람, 마음 문을 활짝 열고 받아들이는 사람. 마음 문을 열고 다가가서 친해지고 싶은데 체면을 차리느라 그렇게 하지 못할 적이 많다. 그때마다 나는 외할머니가 전수해 준 마음을 여는 비법을 사용한다. 그 사람의 마음을 녹이는 음식을 만들어 나눠먹는 것이다. 그 음식은 어떤 사람에게는 조청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메밀묵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팥죽이다. 따스한 온기와 빛이 사람의 마음을 녹이듯이 정성이 들어간 음식도 사람의 마음을 녹인다. 요즘 나는 외할머니를 생각하며 사람의 마음을 녹이는 음식을 이것저것 만들어 본다.


맞다. 우리는 진정한 맛을 보기 이전에 별별 소스를 끼얹고 양념으로 범벅을 해버린다. 원래의 재료가 무엇인지 모르고 소스와 양념 맛으로 먹어 치운다. 나는 늘 밭에서 갓 따온 싱싱한 토마토와 양파와 가지, 오이와 호박을 씻으며 행복하다가도 양념을 하며 조금 슬퍼지고, 지지고 볶으면서 혼란스러워진다.

.







다 읽고 났더니 딱히 의식하진 않았는데 식탁에 올리는 반찬들이 수더분해진 느낌이다.
호박을 그저 살짝 기름 두르고 구워서 양념장을 뿌려내는 이 반찬은 저자 윤혜신스러운 재료와 조리법이다. 호박은 도대체 먹지 못하는 식물인 것처럼 취급하더니 두 녀석 다 맛있게 먹고 '엄마, 내일 아침에 또 해줘'하니까 엄마노릇 제대로 한 것 같아 어깨가 으쓱.











봉하마을의 오리농법 유기농 쌀이 남아서 걱정이라는 소문을 들었다. 작년에 인기캡이었어서 판매량이 부족했했단다. 해서 생산량을 늘렸는데 작년 경험을 비추어 사람들이 양보의 미덕을 발휘했던 모양이다. 유기농 쌀 먹을 형편은 아니지만 작은 마음을 함께 하고파  5키로 짜리 주문을 해서 신속하게 받았다.













힘든 하루를 보내고 들어오시는 가장을 위해서 막 배달된 쌀로 막 지은 밥을 준비했다. 쌀이 왔다는 얘기도 안했는데.... 이걸 보시면 얼마나 흐뭇해 하실런지 설레이면서 하얀 밥을 펐다.






 







그리하야...
오늘 저녁은 완전 착한 밥상.
착한 쌀에 인스턴트 없는 순결한 밥상이라니...




그.러.나. 오늘의 대봑은 연일 블로그의 핫이슈를 생산해내고 있는 천재소녀 김채윤양의 식기도.
( 동영상은 본인의 허락을 끝내 받지 못하고 올리는 '봐도 못 본 척' 영상입니다.)



자막이 좀 필요할 듯.

"노무현 할아버지가 나라를 위해서...아니, 굶는 사람들인가? 잘 몰라도...#%&#$ 쌀을 만들었..."

"비록 노무현 할아버지는 돌아가셨지만 다시 우리 마음 속에서  살아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캬! 우리 마음 속에 다시 살아날 수 있게 해주세요.
다시 우리 마음 속에..... 다시 우리 마음 속에...... 살아날 수 있게.....

착한 밥상 이야기는 채윤이의 기도로 화룡점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