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르망 장 드로아스(Germain-Jean Drouais, 1763-1788), 예수님과 가나안 여자, 1784년

 
자녀와 개,
누가 자녀이고, 누가 개인가?
 

"자녀들의 빵을 집어서, 개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은 자녀와 개를 구분하고 차별하시겠다는 뜻인가? 예수님이 그런 분인가? "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마 3:9)"라고 말씀하셨던 분 아닌가. 바리새인들 안에 있는 아브라함의 후손이라는 자의식, 자녀라는 특권 의식을 꿰뚫으시고 발에 차이는 돌로 여기셨던 분 아닌가. 발이 차이는 돌에 비하면 개는 더 나은 것 아닌가.
 
차별과 혐오가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 대화의 기술을 통해 그 반대를 피력하려는 예수님이 느껴진다. 사려 깊고 따뜻하고 지혜로운 예수님의 마음이 느껴진다. 간절히 간청하는 여인을 귀찮아하는 제자이다. 이방 여자 한 사람의 필요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 예수님이 이 (이방인) 여자를 어떻게 대할까, 꼬투리 잡기 위해 혈안이 된 눈들이 또한 번득이고 있다. 
 
"자녀"임을 자처하며 우월감과 특권의식에 싸인 이들의 마음에서 울리고 있는 바로 그 말을 예수님께서 육성으로 들려주신다.  "자녀들의 빵을 집어서, 개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옳지 않다.” 옳거니! 했을 것이다. "이제야 바른말을 하는군! 어디 여자, 그것도 이방인 여자와 말을 섞고 부탁을 들어준단 말인가. 이제야 유대인 남자다운 모습을 보이는구만!"
 
예수님이 필요한 사람, 예수님이 절실한 사람 가나안 여인의 마음을 예수님은 아신다. 여인 안에 있는 절실함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기 위해서 어두운 배경을 만들어 내시는 예수님의 빅 피처이다. 말로 가르치는 설교가 아니라 체험 자체로 가르치신다. 개가 되든 무엇이 되든 오직 예수님을 필요로 하는 한 사람이 온몸으로 내보이는 간절함을 드러내신다. 이것이 필요하다고. 이 가난한 마음이면 된다고.
 
이 땅에 오신 주님을 몸으로 대면하고도 회개하지 못한 자들은 모두 "자녀"임을 자부하는 특권의식의 소유자들이었다. 자기 확신에 매몰되어, 자기가 지키는 율법조항 몇 개를 무기 삼아 꼬투리 잡기에 혈안이 된 바리새인들은 그 어마어마한 성육신, 신의 현현을 눈앞에 두고도 구원에 이르지 못했다. 
 
가난한 마음이 복되다고 하신 산상수훈 첫 말씀을 기억한다. 치유와 성장이 필요하여 무언가를 찾아 헤매는 이들을 만나는 것이 일이다. 기적같은 치유와 성장을 내 눈앞에서 보여주는 이들이 있다. 하나같이 가난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다. 금이 간 존재, 진창에 빠진 자신을 또렷하게 인식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결국 치유되고 성장하고 만다. "이만하면 됐지" "나만큼만 하라고 해" "내가 너를 위해, 공동체를 위해 한 게 얼만데..." 하는 태도로 치유와 성장에 닿는 것을 보지 못했다. 높은 자만심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함께 병들게 한다.
 
주님, "자녀"라는 확신이 만든 우월감과 특권의식으로 당신을 알아보지 못한 시간들이 부끄럽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순간순간 분출하는 우월감으로 눈과 귀가 어두워지고 이쪽 저쪽에 벽을 세우기도합니다. 가나안 여인처럼 가난한 마음 하나로 족한 저이고 싶습니다.

 

마태복음 15:21-28

21 예수께서 거기에서 떠나서,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가셨다.
22 마침, 가나안 여자 한 사람이 그 지방에서 나와서 외쳐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이신 주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내 딸이, 귀신이 들려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23 그러나 예수께서는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않으셨다. 그 때에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간청하였다. "저 여자가 우리 뒤에서 외치고 있으니, 그를 안심시켜서 떠나보내 주십시오."
2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나는 오직 이스라엘 집의 길을 잃은 양들에게 보내심을 받았을 따름이다."
25 그러나 그 여자는 나아와서, 예수께 무릎을 꿇고 간청하였다. "주님, 나를 도와주십시오."
26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자녀들의 빵을 집어서, 개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옳지 않다."
27 그 여자가 말하였다. "주님, 그렇습니다. 그러나 개들도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는 얻어먹습니다."
28 그제서야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말씀하셨다. "여자여, 참으로 네 믿음이 크다. 네 소원대로 되어라." 바로 그 시각에 그 여자의 딸이 나았다.

'마음의 여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정으로서 수난  (0) 2024.03.12
엄마 생일에, 엄마 기일에  (2) 2024.03.10
작고 확실한 기쁨  (0) 2024.02.28
You Must Believe In Spring  (0) 2024.02.27
황금 생일  (1) 2024.02.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