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원 1학년 김종필씨가 학보에 포부를 밝히는 글을 써달라는 원고청탁을 받았단다.

김종필씨답게 생각에 생각을 곱씹고 오늘 오후까지 몸부림을 하더니 글을 썼다.

남편의 글을 좋아하는 이유는.....음.....겸손하다는 것, 쉽게 쓰지 않는다는 것.

그러고보니, 내 글과는 완전 반대네....ㅜㅜ


=======================================================================



김종필(1학년)



포부(抱負)?


신입생 포부를 밝혀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신입생은 출발선상에 있으니 응당 포부가 있겠거니 생각했으리라. 허나 유감스럽게도 내겐 포부가 없다. 그래도 혹 모르니 마음 속 어딘가에 먼지 쌓인 포부 한조각이나마 있지 않을까 싶어 며칠간 후레쉬를 들고 샅샅이 마음을 뒤져 보았다. 역시 애석한 일이다.


내게 문제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암만 생각해 보아도 내겐 포부가 없다! 답답한 마음에 국어사전을 뒤져 보았다. 포부를 이렇게 정의해 놓았다. “마음속에 지닌, 앞날에 대한 생각이나 계획 또는 희망”. 이 정의를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내게 포부가 없는 이유를 알 듯싶다. 나는 기질 상 과거의 사건 속으로 되돌아가 감정적으로 질퍽거리는 걸 경계한다. 반대로 가상의 미래로 건너가 환상의 주인공이 되는 것도 가급적 자제한다.

‘오늘 여기서 그분을 위해!’라는 모토 하에 그저 오늘 주어진 작은 일에 충성하는 걸 소중히 여기는 오늘주의자로서 나는 만족스럽다. 물론 앞날을 계획하고 희망하는 것, 그것조차 금기하는 소심한 오늘주의자가 얼마나 나태해지기 쉬운지 모르는 바 아니다.

내게 포부가 없는 걸 단지 기질만의 문제로 환원하여 정당화 할 생각은 아니다. 한 때 나도 ‘비전’을 먹고사는 새벽이슬 같은 주목받는 주의 청년 중 하나였으니까. 그렇지만 나는 비전이 매우 위험한 단어라는 걸 안 이후로, 오히려 내 속에 차오르는 비전을 겸허하게 내려놓는 것이 더 안전하다는 것을 배웠다. 공동체 안에 꿈을 가지고 들어가 실현하려다 나도 다치고 남도 다치는 일을 허다하게 경험했기에 나는 비전 운운하는 걸 조롱하는 것이 더 은혜 아래 거할 수 있는 비결임을 안다.


포부(怖仆)!


포부라고 불릴 만한 것이 내게 없는 것은 사실이나, 입학 이후 줄곧 떠나지 않는 생각 하나가 나를 붙들고 있긴 하다. 그것은 다름 아닌 ‘기도’다. 선지동산에 오르기 전, 저 세속동네에 살았던 나는 그럭저럭 삶이 만족스러웠더랬다. 행복한 가정, 안정적인 직장, 인정받는 교회봉사, 꾸준한 말씀묵상, 여기에 기도생활만 더 깊어진다면 남은 2%를 채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작아보이던 2%의 기도생활이 시작된 순간, 나는 거대한 폭풍우와도 같은 그분의 숨결 앞에 압도당하여 숨도 못 쉬고, 땅바닥에 코가 닿도록 팍 엎드러져 있는 것 말고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기도는 2%가 아닌 98%였던 것이다. 육신의 눈을 질끈 감고 때론 수줍게 때론 신음처럼 주님을 부르면 그분의 숨결이 내 영혼으로 번져 들어온다. 그 순간 나의 교만의 역사가 주마등처럼 스치고, 나의 가련함은 제자리를 찾는다. 하나님의 크심과 자비하심이 또렷이 드러나 내 영혼의 누추함을 따사로이 밝히시며, 결국엔 나의 배반과 실패를 용납하시는 은혜가 내 눈물을 타고 단비처럼 흐른다. 그리고 ‘세상과 나는 간 곳 없고 구속한 주만 보이도다’ 노래가 나의 찬송이요 간증이 된다. 실로, 두려운 마음으로 납작 엎드려 기도하는 일 말고, 지금 당장 내 소원하는 바 없다. 그것으로 족하고, 그 길만을 희망하고, 그 속에서 한 인생으로 거듭나 한 사역자로 단련되어지길 원할 뿐이다.


굳이 밝히자면, 이 포부(怖仆)가 곧 신입생인 나의 포부(抱負)이다.

'그리고 또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를 부르시는 까닭.. (주집사님)  (0) 2007.07.07
앗~싸~~~~아! 이게 웬 일!!!!  (0) 2007.07.07
이렇게 좋은 처남과 매형사이  (0) 2007.07.07
나를 붙들어주는...  (0) 2007.07.07
행복할 때 행복하라  (0) 2007.07.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