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람과 결혼을 할까 말까, 회사를 그마둘까 말까, 이 일을 할까 말까...
아주 중요한 결정들을 맞닥뜨리면서 삽니다. 매일 중요한 결정을 해야하는 건 아닙니다만 사는 게 시들해질 때면 인생이 그렇게 흐물흐물한 게 어딨냐는 듯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되는 순간이 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뜻은 어디에 있을까? 이걸 하는 것일까?  저걸 하는 것일까?' 라는 질문을 하며 조언을 구하고 기도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면 최소한 내 맘 가는대로 확 선택해버리는 것보다는 좋은 태도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이라고 구하고, 그렇다고 확신하며 선택하는 것이 또 항상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러 번 선택의 기로를 넘으면서 정해진 '하나님의 뜻'이 떡하니 내 앞에 던져지는 것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때마다 수없이 고민하고 아파하고 조급해하다 넘어지곤 했지요. 그렇게 해서 늘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며 살았지만 '내가 수수께끼 같이 숨겨지 하나님의 뜻을 알아맞췄는지, 아니면 못 맞췄는지'는 아직도 알 수 없습니다.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일은 이제껏 해온 선택들을 돌아볼 때 '감사하다' 는 정도의 고백은 정직하게 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무엇보다 결혼 이후에는 정말 선택하고 분별하는 일이 우리 부부를 더욱 자라게 하고 서로 사랑하게 했다는 것이 분명하니까요.

후배들이 진로를 고민하거나 이런 저런 선택의 상황에서 '어떤 게 하나님의 뜻일까요?'라고 물으면 저는 답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하나님의 뜻은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는 말씀을 떠올리며 하나님의 뜻은 네 마음의 '온전한 평안' 아닐까? 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나를 향해 '공부 열심히 해서 훌륭한 사람 되어라' 라고 말하며 기대하는 부모가 아니라 '너 자신이 되어라. 가장 행복한 삶을 살아라. 너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라' 라고 말씀하시는 분임을 압니다. 하나님의 가장 큰 관심은 내가 무엇을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언제나 그 하나님 자신으로 인해서 온전히 만족하고, 온전한 샬롬을 누리며 사는 것 아닐까요.

그래서 정말 어떤 일을 선택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알고 싶다면 내 안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 안의 거짓 목소리가 아니라 가장 정직한 목소리, 그러니까 단적으로 말하면 내 안의 숨은 동기가 되겠지요. 내 안에 숨은 동기가 무엇인가? 내가 오른편을 선택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왼편으로 가려는 이유는 또 무엇인가?
이걸 알아내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작업이 아님을 압니다. 시간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깊은 침묵과 기도를 통해서 내 안에서 말씀하시는 성령님을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따지면 이건 특별한 분별의 때만 필요한 훈련이 아닙니다. 매일은 선택의 연속이니까요.
 
<분별의 기술>은 결국 기술이 아니라 우리의 존재 그 자체일런지도 모르지요.

'마음의 여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길이 끝난 듯한 곳에 서서  (20) 2009.07.02
아침 단상  (19) 2009.06.27
하나님을 만나는 글쓰기  (18) 2009.04.14
지상에서 가장 위험한 곳  (12) 2009.04.04
사랑단상2_사랑하면 지는 거다  (15) 2009.03.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