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나루에는 <커피나루>라는 카페가 있었습니다.
주택가 초등학교 앞에 떡허니 자리잡은 커피집입니다.
충무로에 있는 <가배나루>랑 이름이 비슷하고 여기 저기 블로그에서 인기도 많아서 '혹시 분점인가?'하는 생각도 잠시 하게 됐지만 전혀 그렇진 않았습니다.






카페에 앉으면 익숙한 골목이 눈에 들어올 뿐이기에 카페에 앉았다가 보다는 카페와 집의 중간 정도 되는 공간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색다른 편안합이 있습니다.






독일식이라는데 KFC나 파파이스에서 파는 비스킷에 딸기쨈을 발라 먹는 것, 아니면 베이글이나 샌드위치가 먹을만해 보였습니다. 조금 지켜보니 장신대 올라가는 길목을 막고 신학생들에게 '브런치를 먹어라'고 꼬시는 거였더군요.ㅎㅎㅎ






특이한 점은 주민으로 뵈는 할머니 한 분이 오셔서 베이글과 아메리카노를 시켜서 혼자 드셨는데 '오늘은 좀 늦게 나오셨네요' 하고 인사하는 걸 보니 매일 오시는 분 같이 보였습니다. 사실 이 할머니는 우리가 카페를 찾고 있을 때 어느 집 대문을 열고 나오셔서 우리보다 몇 걸음 뒤에 걸어오셨던 분이지요.
또 밖에서도 할아버지 한 분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시켜서 혼자 드셨어요. 이 할아버니는 주민인지, 아차산을 찾으신 등산객인지 알 수 없습니다.
아무튼, 그 할머니를 뵈니 '동네 카페란게 이런 거구나' 싶습니다.






여긴 테이크아웃을 훨씬 더 많이들 해가는구나 싶네요. 주택가 안의 주택을 개조한 카펜데.... 히야, 대박나셨드라구요. 장사는 목이 좋아야 하는데 이런 데서 카페가 이렇게 될줄이야..... 카페에 앉아서 바로 forest님께 문자를 했지요.
'언니, 1층 전세좀 주세요. 카페하게요.ㅎㅎㅎ' 하구요. 답문 '반갑긴 한데 도대체 장사안목이 있는거유? 이런 곳에 뜬금없는 카페라니' 이러며 홈플러스 근처에 있는 털보님&forest님 댁 1층에 카페를 열었다 닫았다 했습니다.






카페에 앉아 있을 때는 '주택개조'라는 생각만 했는데 나오다 보니깐 이렇더라구요. 그러니깐 커다란 주택의 옆구리 쫌 터서 낸 카페더란 말입니다. 살림집이 바로 여기고... 이거 진짜 괜차~안타!


새로 시작한 일이 있습니다. 거기서 '두렵지는 않나요?' 하는 말에 '두렵긴한데...괜찮아요. 저는 언제라도 그만둘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했더니 '그게 에녀그램 7번의 뒷문이죠! 7번들은 뒷문이 없으면 죽죠'라는 말에 공감을 했습니다.
음... 7번들에게 뒷문이란 '언제든 도망갈 구멍이 있어. 힘들어지면 튀면 되는거야. 힘들게 버틸 일은 없는거야. 적당한 순간에 치고 빠지면 돼'
그렇습니다. 그 뒷문으로 나가야 마냐는 다른 문제이지만 7번들은(아니 어쩌면 7번이 아닌 10번, 11번, 165번....등 어떤 사람이라도 ㅋㅋㅋㅋ) 고통스런 현실을 감내하는 방식으로 '뒷문'이라는 '환상'을 붙들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게 페에 대한 꿈은 '뒷문'과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카페를 하고 싶은 것 반, 언제든 모든 일은 그만둘 수 있어. 카페를 하면 돼. 라고 나를 달래는 뒷문으로 붙들고 있는 거 반. 카페는 그렇습니다.
그 뒷문을 꼭 열고 나가야 하는 건 아닙니다. 그저, 뒷문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끔 탁한 공기에 숨이 쉬어지지 않을 때 코를 내밀고 호흡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언젠가 뒷문을 열고 나갈 일이 있다면 그게 도망치는 일은 아니었으면 싶습니다. 도망치는 곳에서는 또 뒷문을 달아두게 마련이니까요.


'Cafe Nouw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록이들 겨울 더부살이  (9) 2010.11.30
커피 중독  (23) 2010.08.30
커피, 책, 사람은 찰떡궁합  (14) 2010.04.10
또 갈겁니다.충정로 가배나루  (16) 2010.03.31
육적인 인간, 영적인 커피에 상처받습니다  (21) 2010.02.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