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특히 인터넷 글쓰기는 지난 몇 년 동안 내게 삶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넓고 깊고 크게 의미있는 일이었다. 싸이를 통해서 개인적인 얘기를 쓰기 시작했는데 글쓰기의 양상, 글을 쓰는 마음자세 등의 변화는 그대로 마음의 성장과 관련이 있는 듯 하다.
인터넷 글쓰기를 통해서 쉽게 드러내기 어려운 내밀한 얘기도 쏟아 놓았고, 말씀을 묵상하면서 얻은 통찰도 비교적 솔직하게 담아내곤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직하고 진실하다는 것이 늘 어느 정도의 데드라인을 가지고 있었다.
'참 진실하게 글을 쓰네'라는 평을 들을 수 있을 만큼만 나를 오픈한 것이다. 지금도 가급적 온라인이라는 도구로 포장하지 말고 내 평소 말과 생각의 습관과 크게 동떨어지지 않는 글을 쓰자고 다짐다짐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나는 나를 포장하고 있을 지 모른다.

각설하고...
오늘 하고 싶은 얘기는 댓글에 관한 얘기다. 사실 블로그나 카페나 개인홈에 주인장이든 객이든 자주 들락거리는 가장 큰 이유는 '댓글' 이 아닐까 생각한다.
주인장은 '내 글이 무슨 댓글이 달렸을까?' 하는 마음으로 댓글을 남긴 사람은 '내 댓글에 어떤 댓글의 댓글이 달렸을까?' 하면서 범죄현장에 다시 오는 범인처럼 드나들고 있는 것 아닐까?

나처럼 사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기질의 사람은 댓글에 대한 집착이 남다르다. 댓글 한 줄에 울고 웃는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내가 댓글이 가진 위력을 아는 내가 댓글을 잘 사용할 줄은 정말 몰랐다는 걸 최근에 깨달았다.

나에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알게 해 주신 분이 계시다. 싸이에서 클럽을 운영하고 있을 때 뒤늦게 가입을 하셔서는 정말 열심히 내 글을 읽어 주시고 거의 모든 글에 댓글을 달아 주셨다. 댓글도 뻔한 한 두 마디가 아니라 마음으로 글을 읽고 마음으로 받아치신다는 느낌이 드는 댓글이었다. 그렇다고 무겁지고 않았고 한 마디로 그냥 마주보고 앉아서 하는 대화 같았다. 맞다. 온라인상의 글쓰기라기 보다는 그냥 대화 같았다.

그런데 그 분의 블로그를 드나들면서 알게 된 것은 그 분 자신의 블로그에서도 흔적을 남긴 모든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성심성의껏 댓글로 대화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았다. 그 분의 남편 또한 저명한(^^) 블로거이신데 두 분이 마찬가지셨다. 두 분의 블로그 다 인기 블로그인데 글도 잘 쓰시고 사진도 잘 찍으시지만 두 분의 댓글이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비결 중 하나라는 생각을 했다. 어느 댓글 하나 덜렁 외롭게 달려있는 것을 보질 못했다. 댓글 밑에는 꼭 주인장의 따뜻한, 너무 진지하거나 무겁지 않은, 마음이 담긴 '댓글의 댓글'이 감싸고 있다.
그렇게 보면 두 분의 블로그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그야말로 '소통'이다. 모르긴 해도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드나들고 댓글을 남기곤 하는데 어느 계층, 어느 유형의 사람들도 '내가 낄 자리가 아니다'라고 느끼게 되지 않을 듯 하다.  주인장이 어떤 유형의 댓글도 풍덩풍덩 감싸안아 주고 소화해주기 때문이다.

나는 클럽을 운영하면서 '댓글'에 대해서 그렇게 목을 맸으면서도 모든 댓글이 고마우면서도 그걸 그렇게 즉각즉각 잘 표현하고 나누질 않았다. 맘에 드는 댓글, 맘에 약간 걸리는 댓글에도 한결같이 따스하게 대하지도 못했다. 댓글 한 줄도 진실하고 쓰고 나누면 더 좋은 대화와 소통이 생겨난다는 것을 새삼 생각한다. 그런 훈련은 결국 모든 사람에 대해서 '선의의 해석'으로 한 발 앞서는 관계의 긍정성과 풍성함을 가져오게 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되지 않을까. 하는 이윤 남기기의 계산기를 먼저 튕겨보면서....^^

'그리고 또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이 된 사진ㅋㅋㅋ  (21) 2007.10.22
같기道 여인  (8) 2007.10.11
우리 집 앞마당 검단산  (20) 2007.09.27
추석 아침  (7) 2007.09.26
칭찬에 춤추다가 미끄러진 고래  (9) 2007.09.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