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상에서 가장 안전한 곳

용기가 필요해 본문

기쁨이 이야기

용기가 필요해

larinari 2010. 6. 5. 23:30
    


'대한민국 교육문제에 있어 넘어야할 가장 큰 산은 옆 집 아줌마다' 라는 말에 200% 공감하면서 가급적 아이들 학교 엄마들하고는 별다른 소통을 안하고 있는 현승이 엄마, 나.


오늘 만난 어떤 엄마로부터 '애들 반에서 난리 났던 것 아냐? 옆 반 하고 거의 싸움이 일어났는데 어떤 애가 목을 조르고 장난이 아니었던 모양이더라. 그래서 담임 선생님한테 싸운 애들은 세 대, 구경한 애들은 두 대 맞았다는데.... 어떤 엄마가 애들 맞았다고 너무 걱정하더라. 남자애들 열 명이 맞았다니 안 맞은 애는 다섯 명이란 얘기 아닌가?
하는 얘기를 들으면서도 '현승이 이 놈은 안 맞은 다섯 명 안에 있었겠구만!' 하고 웃어 넘겼다.






조금 전에 온 가족 함께 둘러앉아 치킨을 먹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이 얘길 꺼냈다.
'현승아! 너희 반하고 어느 반 애들이 싸워서 선생님께 맞았다며?' 했더니 진상은 소문과 달랐다. 패싸움 얘기는 완전 다른 얘기였고...


학교 운동장에 공사중이라 '안.전.제.일'이라고 되어있는 곳에 가지 말라는 선생님 말씀 안 들었던 남자 애들이 맞았단 얘기다. 세 대와 두 대는 사실이었는데 '세 대'를 맞은 아이는 두 명이란다. 세 대 맞은 아이들은 누구야? 했더니...
'한 명은 무환이, 또 한 명은 나!'
'너~어? 김현승? (공인인증 범생이)김현승이 왜?' 했더니...
'무환이는 맨 애들 다 데리고 가서 세 대, 나는 안들어 갔다고 뒤에 서서 거짓말 해서 세 대,
그냥 들어가기만 했던 애들은 두 대....
'란다.


김현승이 거짓말 할 아이는 아닌데.....
얘기를 듣다보니 얘긴즉슨, 자기는 '안전제일' 안으로 들어가진 않았단다. 거기로 들어가는 뒷길에 서 있었단다. 그래서 안들어갔다고 했는데 가장 친한 친구인 민영이가 '얘도 들어갔는데 거짓말 해요' 해서 세 대 맞게 됐단다.
이 얘기를 아무렇지 않게 하길래.


'현승아! 그런데 괜찮아? 니 마음은 괜찮아' 했더니 '응, 뭐가? 난 괜찮아' 한다.
억울하면 눈물부터 쏟는 아이가 이게 어찌 안 괜찮을까 싶어서 인내심을 가지고 물었다.
'엄마는 억울하다고 생각이 들거든. 넌 들어가지도 않았고, 거짓말도 안했는데 맞았잖아' 그래도 괜찮단다. 감정의 문을 안 열기로 결심한 듯 '괜찮다'만 연발하는데 이런 저런 질문과 공감으로 얘기를 이어갔다.


'혹시, 선생님께 저는 안들어갔어요. 그리고 거짓말도 안했어요' 라고 말할 생각은 없었어? 라고 물었더니 현승이 감정의 방어벽이 무너지고 말았다.
'나는....용기가 없는 애라고 말했잖아.....(눈물을 참느라 목소리와 입술이 바르르 떨리며ㅜㅜ) 하나님은 기도하면 들어주신다는데 용기를 달라고 기도해도 안들어주시고, 나한테 사랑도 안주시고 기쁨도 안주셔. 나에게는 반쪽 짜리 용기만 주셨어. 선생님한테는 그렇게 말할 용기가 안 생기고 친구들이 잘못하면 막 화내고 짜증낼 용기만 생겨...'


마음에 있는 게 바로 말로 줄줄 나오는 누나와 달리,
정말 마음에 있는 얘기들은 기다리고 격려하는 시간이 많이 걸려야 나오는 아이 현승이.
짧지 않은 시간, 눈물의 치킨을 뜯으며 엄마 아빠에게 자신의 용기없는 마음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여덟 살 아이에게 이렇게 깊은 내면의 고통이 있었다니....


엄마 아빠가 자기에게 깊이 공감을 해준다고 느꼈는지... 일기를 써서 선생님께 현승이 마음을 알리자는 제안에,
'싫어. 선생님한테 이 얘기 하고 싶지 않아. 나는.....사실..... 강 00 선생님이 조금 나쁘다고 생각해. 유치원 때 이영주 선생님처럼 친절하게 물어봐줬으면 좋았겠어. 내 마음을 선생님은 모르잖아. 내가 엄마한테 말했잖아. 아무도 내 마음을 모른다고...내 마음을 몰라'


현승이와 대화하면서,
현승이에게 용기가 무엇이지, 그리고 다른 사람이 과연 나를 온전히 이해해 줄 수 있을런지에 대해서 생각했다. 그리고 말해줬다.


현승아. 최고의 용기는 자기 마음에 있는 걸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거야. 지금 현승이가 엄마 아빠한테 현승이 속마음 얘기를 하는 것처럼 말이야.
그리고 '내가 정말로 잘못했구나'를 알고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게 용기야. 현승이는 진짜 용감해. 그리고.... 현승이 마음을 사람이 다 알아줄 수 없어. 엄마 마음도 현승이가 다 모르잖아. 그런데... 그래도 괜찮은거야. 원래 다른 사람이 내 마음을 다 몰라주게 되어 있어. 다만, 예수님은 현승이 마음을 완전히 다~~~아 아셔.
라고.
이것은 현승이 엄마가 현승이 엄마에게 한 말이기도 하다.








내일쯤 감정이 조금 차분해지면 쿨하게 '용기'에 대한 일기를 쓰자고 해볼 생각이다. 현승이가 거북해 한다면 이 사건 자체는 언급을 하지 않더라도.
그리고 월요일에 선생님께 편지 한 통을 써서 보낸 생각이다. 용기가 필요한 현승이에게 선생님의 따뜻한 도움이 필요하다고.....ㅠㅠ



* 사진은 만날 때마다 현승이를 밝은 아이, 용기있는 아이로 만들어버리시는 털보 아저씨께서
   예봉산에서 찍어주심
.

'기쁨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V 없이, 닌텐도 없이 잘 살아요  (22) 2010.06.30
머리 따로 마음 따로  (14) 2010.06.15
용기가 필요해  (12) 2010.06.05
그 놈 말소리  (10) 2010.06.04
엄마는 굴욕으로 산다  (16) 2010.04.19
파카 하나로 분위기 살리기  (16) 2010.03.19
12 Comments
  • 프로필사진 뮨진짱 2010.06.06 00:46 오랜만에 일빠 댓글 적어봅니다.
    아.. 정말 현승이 이야기 듣고 맘이 많이 찡하네요.
    오늘 가족소풍 행사 때문에 파주까지 원정다녀왔습니다.
    아이들 표정 보면서 바쁘다는 이유로 하나하나 살피지 못했던 지난 시간들이 떠오르고
    말 안들으면 짜증내고 혼냈던 제 모습 돌이켜보게 되었어요.
    그런데 현승이 이야기 보니,
    참..아이들의 마음을 많이 헤아리지 못했던 선생님 아니었나 싶네요.!

    우리 현승이 입에서 저런 이야기가 나오니 맘이 많이 불편합니다 ㅠ_ㅠ
    얼마나 귀엽고 사랑스러운 현승이인데!!
  • 프로필사진 larinari 2010.06.07 16:38 나도 아이 키우기 전에 교사라는 이름으로 오래 살았지만... 아주 가까이서 아이들 마음 들여다보니 정말 함부로 대할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
    예전에 나름 사랑많은 교사라고 자부했지만 부모에게 아이 하나 하나가 어떤 의미인가? 라고 생각하면 요즘 치료하는 애들은 정말 귀하게 대접하게 되더라고.

    지금보다 더 좋은 교사 만들려면 우리 뮨진 빨리 시집 보내야 하나?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털보 2010.06.06 09:12 이 얘기 선생님께 편지로 보내면 선생님도 감동 먹을 듯.
    그나저나 산에 갔을 때 현승이가 바위에 올라 했던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이제 용기가 마구 생겨.
    담에는 동막골로 해서 또 용기를 챙겨옵시다.
  • 프로필사진 larinari 2010.06.07 16:39 편지는 현승이의 강력한 반대로 안 쓰기로 했어요.ㅠㅠㅠ
    그 얘기 지금 포스팅 할려구요...
    예봉산 접수했으니 태백산이든 어디든 다 나오라고 하세요!^^
  • 프로필사진 mary 2010.06.06 18:13 어린나이에 내면의 갈등이 많구나..
    어쩌면 많은 애들이 이런 내면의 갈등을 하고 있으나,
    교사는 물론 부모에게조차 이렇게 그 속을 드러낼 틈을 갖지못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
    나두 잘 돌아봐야겠단 생각 들고.
    그 힘든 와중에 사진은 잘도 찍었네 했드니.. 찍사가 따로 계셨네^^
  • 프로필사진 larinari 2010.06.07 16:41 현승이가 마음이 섬세한 아인데...
    스스로 자기 감정을 잘 몰라요. 그래서 아주 따뜻하고 친절하게 인내를 가지고 물어봐주는 게 필요한데 엄마는 도를 닦는 기분이죠.
    그래도 현승이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게 가장 필요한 일이라 여겨서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저렇게 얘기를 듣기까지 엄마가 얼마나 인내심을 가지고 질문하고 기다렸을지 상상이 가시죠?ㅠㅠㅠ
  • 프로필사진 forest 2010.06.07 11:05 예봉산 갔을 때 현승이가 '용기가 생겼어' 하던 말이 생각나네요.
    현승이도 이제 사회생활에 적응해 가고 있는거겠지요.

    적어도 집에 와서는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그래서 마음 속은 다치지 않게 해주세요.
    울 딸도 키는 작고, 자기 의사 표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놀이터에서 놀 때도 다른 애들 다 타고 난 다음에 미끄럼틀 타구요...
    늘 이렇게 소극적이었는데 초등학교 5,6학년되니까 스스로 표현하더라구요.
    늦되는 아이들은 푸쉬하지 말고 인내를 갖고 기다려주면 되는 것 같아요.
    언제나 우리를 기다려주시는, 무한한 사랑과 신실^^의 예수님처럼 말이지요.^^
  • 프로필사진 larinari 2010.06.07 16:46 조금 전에 현승이 아빠랑 얘기했는데...
    현승이가 놀짱에다 온 몸으로 노는 누나를 만난 게 선물인 것 같아요. 그런 누나(놀짱 엄마도 실은 한 몫ㅋㅋㅋ) 덕분에 지가 가진 성품보다 훨씬 더 표현적이 된 것 같기는 해요.

    '용기'라는 게 현승이 한테는 아주 중요한 단어인가봐요. 옆에서 그렇게 강조하지도 않았는데요. 심지어 자기는 에니어그램 6번 같다고, 두려움이 많다고 하는데 뒤집어졌어요.ㅋㅋㅋ

    감정이 섬세한 아이 감정에 빠져서 살지 않도록 잘 기다려주도록 돕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happiness pd 2010.06.07 12:31 신고 마음이 아프긴하지만, 현승이 너무 멋지네요!!
    그리고 모님도?ㅋㅋ 멋져요~~^^
    어리지만, 아이들이 다들 내면의 고통과 갈등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학원아이들과 초등부 아이들을 더욱 신경써야겠네요 ㅠ
    그러고보니 저두 어릴때 나름 고뇌가 있었던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larinari 2010.06.07 16:47 어제는 그러더라고.
    '엄마, 나는 큐티를 끊고 성경읽기만 할께. 두 가지 다하는 건 어려운 것 같애'
    그래서 큐티는 끊었어.ㅋㅋㅋ
  • 프로필사진 김용주 2010.06.10 01:35 댓글볼 때는 그냥 지나치곤 했는데.
    사진보다가 털보님의 존재감을 새삼 느꼈습니다.
    털보님 블로그 RSS등록해놓고 몇자 끄적입니다.

    아이가 크는 동안 가슴뭉클한 일이 참 많겠구나 생각해봤습니다.
    샬.롬.
  • 프로필사진 larinari 2010.06.10 09:46 아, 털보님 블로그에 드디어 걸려드셨군요.
    이거 이거...우수고객 뺏기겠는데요.
    그 블로그 조심하셔야 해요. 이전 글들 클릭클릭해서 읽다보면 어느 새 창밖이 훤히 밝아오는 그런 일이 있으실 수도 있구요.ㅎㅎㅎ

    사진이면 사진, 글이면 글, 무엇보다 자연과 일상이 걸어오는 말을 알아듣고 대화하시는 걸 보면 무릎을 치실 일이 한 두 번이 아니실듯....

    이제 털보님 블로그 경유에서 이 곳으로 오실 날이 머지 않았군요.ㅎㅎㅎ
댓글쓰기 폼